유통 전공

  • 유통 소개
    창업경영대학원의 유통전공은 원생들에게 2년(4학기제)에 걸쳐 유통 관련 기업들이 성공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교육한다. 이 전공은 산업 채널에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(공급업체)의 공급망 관리, 물류 및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유통 학석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.

    유통전공은 원생들이 교수 및 업계 리더의 통합을 통해 가치를 제공하여 학문적 이론뿐만 아니라 산업과의 관련성 있고 실용적인 적용성을 배울 수 있게 한다. 졸업생들은 최신 유통, 물류연구와 학습을 통하여 온·오프라인의 최신 유통 이론, 유통·물류정책과 전략, 글로벌 유통 기업과 상품 분석·연구를 통한 시장 진입 방법 등 유통 관련 분야에서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CEO, 관리자, 유통전문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.
  • 커리큘럼
    유통 전공의 커리큘럼은 총 32학점으로 5개 필수과목의 10학점과 11개 선택과목의 22학점으로 구성된다.

    ■ 필수과목
    과목명 학점
    연구조사방법론 2
    사업계획서 개발Ⅰ 2
    사업계획서 개발Ⅱ 2
    사업계획서 개발Ⅲ 2
    사업계획서 개발Ⅳ 2
    전공연구1 2
    해외연수 1


    ■ 선택과목
    과목명 학점
    고객 및 MD 트렌드 분석론 2
    글로벌유통론 2
    미래유통론 2
    소비자경제 및 행동론 2
    온라인유통 창업론 2
    옴니채널론 2
    유통관리 및 정책론 2
    유통물류혁신론 2
    유통서비스마케팅론 2
    유통세미나 2
    유통통계조사분석론 2
    프랜차이즈유통론 2
    홈쇼핑 유통론 2
    CAT육성 전략론 2
    e-Commerce론 2
    MD Design및 Package론 2
    MD구색론(MD개발 및 전개론) 2
    MD론1(식품유통론) 2
    MD론2(Life 상품유통론) 2
    MD마케팅 및 PRICING론 2